요산이라는 단어를 몇 번 들어봤을 것이다. 요산은 통풍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물질이다. 집안에 통풍 환자가 있는 집안이라면 대부분이 요산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요산이 통풍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쉽게 인지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요산이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요산이란?
- 요산은 핵산의 일종인 "퓨린"이라는 물질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최종 대사산물
퓨린이라는 것은 체내 세포가 분해되면서 혈액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하지만 소량의 퓨린은 특정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체내에 섭취될 수 있다고 한다. 맥주, 와인과 같은 알코올음료가 있고 마른 콩류, 고등어, 멸치, 간 등의 섭취로 인해서도 체내로 섭취된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이 소변이나 대변으로으로 배출된다고 한다. 앞에서도 얘기했듯이 알코올음료의 섭취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과도한 음주를 한다면 요산 수치를 높이게 된다.
요산이 몸이 쌓이게 되면?
요산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충분하게 요산이 배출되는지 못한다면 "요산의 형태가 바늘 모양"으로 결정의 생성되고 조직에 침착되기도 한다. 이런 형태의 요산이 "관절에 침착되게 되면 통풍"이 발생될 수 있다. 또 신장에 침착되게 되면 신장 질환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요산은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몸 밖으로 배출돼야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몸에 쌓이게 되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는 음식은 무엇일까?
요산 배출 음식은?
- 유제품(우유, 치즈 등)
- 고구마
- 야채 & 과일
- 베타글루칸(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 NK면역세포에 도움이 됨)
위와 같은 음식들이 요산 배출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요산 배출 음식 섭취를 잘해줌으로써 통풍도 예방하고 건강관리도 함께 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