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말을 한다. 하지만 감기가 걸렸거나 전날 목을 많이 사용해서 목이 많이 아프게 된다면 말하는 것조차 고통스러울 수 있다. 이럴 때 목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을 알고 관리를 해보자.
목에 좋은 음식은
1. 대추 - 대추는 목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이 중에 하나이다. 대추는 기침을 멎게 해주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대추를 차로 만들어서 마시면 목에 좋다고 한다.
2. 물 - 물이 목에 좋다는 것은 아마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목이 아픈 원인 중에 하나도 목이 건조하기 때문일 수 있다. 그렇게 건조한 목에 소리를 지르거나 말을 많이 하게 되면 목에 무리가 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보다 나눠마시는 것이 좋다.
3. 무 - 당신은 지금 무가 목에 좋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지금부터 왜 무가 목 건강에 좋은지 알아보자. 무에는 디아스타제라고 하는 소화효소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다. 이것들이 가래를 예방해주고 기침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무 껍질을 버리는데 껍질에도 좋은 성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함께 요리하면 더욱 건강에 좋다
4. 생강 - 많은 사람들이 생강이 목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보통 감기가 걸렸을 때 많이 먹는 것이 생강 차이다. 이유는 바로 감기 예방에 좋고 기침, 가래에 좋은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5. 매실 - 매실은 맛도 좋지만 매실 원액(진액)으로 만들어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매실의 유기산은 피로 해소에 좋고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보통 차로 많이 마시기도 하지만 진액을 물에 희석해서 먹어도 좋다.
목에 안 좋은 음식은
1. 박하사탕, 목캔디 등 - 박하사탕과 목캔디와 같은 목이 시원해지는 사탕이나 캔디 등을 먹어본 적이 있는가? 처음에는 시원하고 목도 상쾌해지는 기분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고 또 수시로 먹기도 한다. 그렇지만 일시적으로는 윤활유와 타액을 분비시켜 목에 좋은 효과를 주는 듯하지만 그 후에 성대를 마르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윤활유를 끈적이게 만들어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2. 치킨, 피자 등 - 우리가 쉽게 생각하기에는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목에 기름기가 묻어 목에 좋은 듯하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름진 음식은 위산을 역류시킬 수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목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3. 커피, 녹차 등 - 요즘 많은 사람들이 하루도 커피 없이는 못 산다고 할 정도로 커피는 세계인에게 사랑을 받는 음식이다. 또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나면 입안을 깔끔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녹차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은 건강에 좋지 못하다. 카페인이 식도와 위장을 느슨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위산을 역류시킬 수도 있다. 또한 점액질을 많이 만들어 내기 때문에 성대 주변에 가래를 만들 수도 있고 목도 건조하게 만들 수도 있다.
4. 우유, 버터 등 - 유제품 중에 가장 많이 생각나는 것이 당연히 우유일 것이다. 또한 버터와 초콜릿도 목에는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이런 것들을 먹게 되면 목 안에 점도를 높일 수 있다. 그로 인해서 목을 건조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한다.
5. 술 - 술은 말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지 못하다고 알고 있다. 그 이유는 알코올 성분이 성대에 있는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고 위 식도 역류에 원인이 될 수가 있다. 하지만 술을 끊는 것은 쉽지가 않은 일이다. 건강을 위해서 지금이라도 술은 끊어보는 것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