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 주스를 먹으면 몸에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굉장히 많다. 정말 그럴까? 오늘은 과일 주스 많이 먹으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는 건강을 위해서 많은 음식들을 섭취한다. 그래서 과일 음료를 선호한다. 아침에 사과주스를 마시고 점심에는 물 대신 오렌지 주스와 같은 것들을 마시고 저녁에는 후식으로 포도주스 등을 마시는 경우가 있다. 이런 행동들은 모두 건강해지기 위해서 물보다는 좀 더 건강해질 거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의 한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 하루 섭취량의 10% 이상의 과일 주스를 포함하는 가당 음료수를 마시던 사람들은 5% 이하로 마셨던 사람들에 비해서 관상동맥성 심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률이 44%나 더 높았다는 실험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그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하는 조기 사망률 또한 14%나 더 높게 나왔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한다.
이런 결과는 과일 주스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과당이 인슐린의 저항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비만을 유발할 수 있는 호르몬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과일 주스는 몸에 좋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섭취할 때 오히려 몸에는 더욱 안 좋은 효과를 일으킬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과일 주스는 자연적인 것이든 인공적인 것이든 하루에 섭취하는 양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영국 국민건강보험에서는 하루에 섭취 권장량을 150ml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좋아하는 탄산음료의 경우도 내장 지방을 높일 수 있고 비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다.
댓글